안녕하세요❤️
오늘은 지표관리 서류 챙기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❤️
순서는 지표 우선순위 선정 - 지표 담당자 및 목표선정 - 지표정의서 작성 - 지표관리 결과보고서 작성 입니다.
자료 필요하시면 댓글에 메일 남겨주시면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❤️
1. 지표란?
지표는 방향이나 목적, 기준 따위를 나타내는 표지를 말합니다.
의료기관에서의 지표관리는 의료기관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리 방법 중 하나이며, 지표는 특정 목표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수치적인 측정값을 의미합니다.
2. 의료기관 지표관리의 중요성
지표는 의료기관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며 환자만족도, 의료서비스 제공량, 응급실 대기 시간등의 지표를 측정하여 의료기관 성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.
지표는 의료기관의 어떤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며,
문제가 있는 부분을 식별하고 개선하는데 지표를 활용하여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고,
이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함으로써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.
3. 환자안전영역의 지표관리
환자안전영역의 지표란
보건의료시스템에 대한 노출의 결과로서,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해사건을 선별하는 측정세트(AHRQ)를 말합니다.
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과 관련한 수행정도를 측정 점검할 수 있는 평가기준 등을
제시한 지표를 환자안전지표라고 합니다 (환자안전법 제10조).
4. 지표관리 절차
지표관리를 위한 서류 챙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.
1. 우선순위 선정
2. 지표담당자 및 목표선정 목록 / 지표전체 목록
3. 지표정의서 작성
4. 지표관리보고서 작성
5. 분기별 지표 전체 결과 QPS 위원회, 병원전자게시판 공유
우선순위 선정
▶ 환자안전영역, 진료영역, 관리영역을 공지 후 부서에서 지표주제를 QPS 팀에 제출합니다.
1) 환자안전영역 : 환자확인 관련, 의사소통 관련, 수술/침습적 시술 관련, 낙상 관련, 손 위생 수행 관련, 욕창 관련, 카테터 관련 요로감염, 카테터 관련 혈류감염,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지표
2) 진료영역 : 환자평가 관련, 협의진료 관련, 심폐소생술 관련, 진단검사 관련, 영상검사 관련, 병리검사 관련, 마취 및 진정관련, 혈액제제 관련, 응급실 관련, 사망률 관련, 의약품 사용 관련, 의무기록 관련, 표준진료지침 관련 지표
3) 관리영역 : 이용도 관련, 재무관리 관련, 인사관리 관련, 직원교육 관련, 직원안전 관련, 환자만족도 관련 지표
▶ 규정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을 작성하여 채점표를 QPS 위원회에 공지합니다.
1) 병원미션/병원사업계획
2) 외부평가 기준
3) 외부고객 만족도
4) 다빈도/문제발생가능성
5) 환자안전 관련
6) 개선활동의 용이성
7) 지속관리 가능
▶QPS 위원회에 배부한 채점표를 취합하여 순위를 선정합니다.
지표담당자 및 목표선정 목록 만들기
지표정의서 작성하기
필요하신 지표정의서가 있으시면 댓글에 메일 남겨주시면 바로 보내드립니다❤️
지표관리보고서 작성하기
필요하신 지표관리보고서가 있으시면 댓글에 메일 남겨주시면 바로 보내드립니다❤️
분기별 지표 전체 결과 QPS 위원회, 병원전자게시판 공유
제출기간에는 병원전자게시판을 통하여 안내
자료가 필요하시면 댓글에 메일 남겨주시면 바로 보내드립니다❤️
감사합니다❤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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